간염/간경화/간암 2018-11-22T11:21:08+00:00

건강검진센터인 동시에

내과의원인 맑은샘내과입니다

365일 열려있는 맑은샘 내과에서 각종 질환에 대비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간염 이란?

간염

간세포 및 간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간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을 의미하며,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됩니다.
6개월 이상 낫지 않고 진행되는 경우를 만성간염이라고 합니다.

간염 요인

간염의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 알코올, 여러가지 약물들 및 자가 면역 등이 있습니다.

간경화란?

간경화

염증에 의해 간이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경화 요인

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지속적인 과음과 간 독성물질의 사용 등으로 간의 염증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간경화가 발생합니다.

간경화 증상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피부에 붉은 반점이 거미모양으로 나타나거나, 호르몬 대사의 이상으로 손바닥이 정상인보다 붉어지고, 남성에서는 가슴이 커지며 성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비장이 커지면서 왼쪽 옆구리에서 만져질 수 있고, 복수가 차고 양쪽 다리가 부으며, 피부 바깥쪽까지 확장된 혈관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간기능 저하로 황달이 나타날 수 있고, 간성혼수로 인해 인격이 변하거나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식도정맥류 출혈 등이 발생하면 피를 토하거나 흑변, 혈변이 보일 수 있습니다.

간암 이란?

간암

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 세포에서 기원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간암 요인

간암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지속적인 과량의 음주, 간경변 등입니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위해 간의 파괴와 재생이 지속될 경우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간암 증상

간이 있는 오른쪽 윗배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간암이 빠르게 커질 때에는 같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황달, 식욕부진, 체중감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이 없이 우연히, 혹은 정기 검사에 의하여 발견됩니다.